오는 11월 21일 ‘2024 구미산단 에너지자급자족 학술논문 경진대회’가 한국통신학회 추계학술대회 특별세션으로 개최된다
구미--(뉴스와이어)--‘구미국가산업단지 에너지자급자족형 인프라 구축사업’의 데이터를 활용한 ‘2024 구미산단 에너지자급자족 학술논문 경진대회’가 한국통신학회 추계학술대회 특별세션으로 11월 21일 개최된다.
이번 학술논문 경진대회는 구미국가산업단지의 에너지자급자족형 인프라 구축사업을 통해 추진되는 대회로 한국전력공사(경북본부)와 한국통신학회가 주최하며, 구미스마트에너지클러스터의 구축을 맡고 있는 국립금오공과대학교 ICT융합특성화연구센터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 경상북도, 구미시, 한국산업단지공단 구미스마트그린산단의 후원으로 개최한다.
구미국가산업단지 에너지자급자족형 인프라 구축은 한국전력공사 컨소시엄이 추진하는 사업으로, 산단 입주기업의 친환경 에너지 전환 및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기업의 RE100 대응,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술논문 경진대회는 본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의 태양광 발전 및 전력사용량과 구미산단기업의 전력사용량, 수요 및 설문조사 데이터를 활용해 에너지 관련 신규 서비스, AI 등의 기술개발 연구 및 기술정책을 제안하는 대회로 지난해 보다 규모를 확대했다.
이번 대회는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 총 10점의 상훈과 총상금 1550만원 시상이 예정돼 있다. 또한 우수논문은 2024년도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발표회’ 논문으로 게재되며, 각 논문당 참가자 3명에 한해 학술대회 등록비를 지원한다.
학술논문 경진대회 참여를 위해서는 연구에 필요한 데이터를 신청해 다운로드 받은 뒤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논문을 제출하면 된다. 논문 제출 마감일은 10월 4일까지다. 신청서류와 세부내용은 온(on)국민소통(https://sotong.go.kr) 사이트 및 공모전 사이트, 국립금오공과대학교 게시판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구미스마트에너지클러스터 소개
구미스마트에너지클러스터는 에너지자급자족형 인프라 구축사업의 하나로 구미산업단지의 RE100 대응 및 에너지 자급자족 인프라 구축 확대 등 지역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국립금오공과대학교 ICT융합특성화연구센터가 구미 에너지자급자족형 인프라구축사업에서 스마트에너지클러스터 구축 및 운영을 대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