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명함 서비스는 사진 1장과 10초 분량의 음성만으로 보험설계사와 동일한 모습의 가상 인간을 구현해 최대 1분 분량의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서비스로, KB손해보험이 보험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이번 AI 명함 서비스는 KB손해보험 골드멤버 약 300명을 대상으로 2개월 동안 시범 운영한 후 KB손해보험 전속 설계사와 임직원을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AI 명함에는 소속, 성명, 연락처 등 자기소개 사항뿐 아니라 △정기 안부 인사 △이관고객 안내 △계약고객 관리 등의 내용을 담을 수 있다. 또한 추가 이미지 촬영 없이 명절, 생일 등 고객 기념일에 맞는 맞춤형 의상으로도 변경 가능해 기존과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B손해보험은 이달 초 AI 명함 서비스 외에도 가상 인간 모델을 활용한 영상 안내 서비스도 도입했다. 기존 문자 메시지나 문서로 안내되고 있는 공지사항, 대면으로 진행하던 상품 설명 등을 가상 인간을 활용한 영상으로 제작해 직원 교육 및 고객 안내 등에 활용할 방침이다.
KB손해보험 이용무 CPC디지털부문장은 “지난달 임직원을 대상으로 가상 인간 모델을 활용한 영상 제작 실습 교육을 실시한 뒤 자체 설문 조사를 한 결과 교육생의 95.7%가 만족한다고 답변했다”며 “AI 명함 서비스와 같은 디지털 역량을 내재화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등 앞으로도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 혁신적인 시도를 지속적으로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