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cipal®의 글로벌 금융 포용성 지수, 계속되는 경제 변동성에도 글로벌 금융 포용성 개선

글로벌 금융 포용성 개선은 동남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가 주도한 반면, 구세계 경제의 금융 포용성은 감소하거나 정체되었다.
싱가포르는 세계에서 가장 금융 포용성이 높은 시장으로 1위 자리를 유지했다.
미국은 순위가 소폭 하락했지만 금융 시스템 지원 부문에서는 1위를 유지했다.
재정적으로 포용적이라고 느끼는 미국인은 더 적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2023-10-04 15:00 출처: Principal Financial Group (나스닥 PFG)

디모인, 아이오와--(뉴스와이어)--싱가포르가 홍콩, 스위스, 미국, 스웨덴과 함께 분석 대상 42개국 중 세계에서 가장 금융 포용성이 높은 시장으로 나타났다고 프린스펄 파이낸셜 그룹(Principal Financial Group)글로벌 포용성 지수(이하 지수) 제2판에서 발표되었다.

오늘 발표된 이 연구는 경제 및 비즈니스 연구 센터(Centre for Economics and Business Research, Cebr)와 프린스펄이 수행한 것으로, 각 시장의 정부, 금융 시스템 및 고용주가 더 높은 수준의 금융 포용성을 위해 관련 도구, 서비스 및 지침을 얼마나 잘 제공하는지 조사한다. 올해로 2년째를 맞이하는 이 보고서는 전 세계 금융 포용성에 대한 종합적이고 비교 가능한 평가를 제공하며, 전 세계 및 지역 수준에서 새로운 절대적 점수를 부여하고 42개 시장의 상대적 순위를 매긴다. 이를 통해 가장 큰 진전을 이룬 지역과 가장 큰 어려움에 직면한 지역을 식별하고 분석할 수 있다.

프린스펄의 회장, 사장 겸 CEO인 댄 휴스턴(Dan Houston)은 “지난해의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금융 포용성이 지속해서 개선되고 있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우리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재정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는 데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전 세계 정부, 금융 시스템 및 고용주가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 낙관적이다”라고 말했다.

주요 조사 결과

· 전 세계적으로 금융 포용성이 개선되었음 전반적인 글로벌 금융 포용성 점수는 100점 만점에 47.3점으로 5.6점 상승하며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였다. 이는 동남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의 발전과 금융 시스템의 지원에서 의미 있는 진전에 힘입은 결과이다.

· 싱가포르는 계속해서 가장 금융적으로 포용성이 있는 시장이다. 싱가포르는 정부, 고용주, 금융 시스템 지원 부문에서 각각 1, 2, 3위를 차지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고용주 지원 부문에서 싱가포르의 진전이 12계단 상승했다는 것이다.

· 금융 포용성은 기술 기반 금융 시스템을 개발하는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진전되고 있다.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국가는 브라질, 태국, 베트남, 한국 등 여러 신흥 경제국이다.

· 금융 포용성의 진전은 부패 수준 감소 그리고 경제적 자유, 회복력 및 생산성 향상 등 다른 사회 및 경제 발전 지표의 진전과 강력하고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 세계 최대 경제대국들은 일반적으로 금융 포용성 측면에서 정체되거나 악화되고 있다. 이들 시장은 정부 및 금융 시스템 지원 부문에서 중간 정도의 점수를 받았으며, 고용주 지원 부문에서는 보편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Cebr의 예측 책임자이자 이사인 케이 노이펠트(Kay Neufeld)는 “이 데이터는 전 세계적으로 금융 포용성이 개선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경제가 공급 측면의 충격과 인플레이션 상승, 그에 따른 금리 조정의 시기를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금융 포용성이 향상되고 있다. 빠르게 성장하는 아시아 및 라틴아메리카 시장이 가장 큰 진전을 보이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한편, 금융 포용의 진전이 더디게 진행되는 선진국은 더 넓은 지수 조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금융 포용 규모에서 이미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빠른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범위가 더 제한되어 있다는 맥락에서 보아야 한다”고 밝혔다.

미국 조사 결과

미국의 금융 포용성은 소폭 하락하여 지수 순위가 2위에서 4위로 떨어졌다. 순위 하락은 고용주(2위에서 12위로 하락)와 정부 지원(15위에서 19위로 하락)의 하락으로 인해 발생했다. 한국은 고용주 부문의 모든 지표에서 순위가 하락했으며, 특히 고용주가 제공하는 재정적 지침 및 지원(20계단 하락한 26위)과 유연한 급여 이니셔티브(17계단 하락한 21위)에서 가장 큰 하락폭을 보였다.

고용주 지원은 모든 규모의 비즈니스에서 감소했지만 소규모 고용주의 지원이 가장 눈에 띄게 감소했다. 2022년 보고서에서 볼 수 있듯이 비즈니스 규모와 고용주 지원 수준 사이에는 분명한 연관성이 있다. 대기업일수록 직원들에게 보다 포괄적인 재정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경제적 어려움과 잠재적 경기 침체에 대한 지속적인 우려에 직면하여 소규모 기업이 진행 중인 운영에 제한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는 영역을 전략적으로 축소하고 있음을 시사할 수 있다.

프린스펄의 복리후생 및 보호 부문 사장인 에이미 프리드리히(Amy Friedrich)는 “고용주는 지역사회, 특히 직원의 재정적 안녕의 근간이 되는 소규모 기업의 재정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원의 격차는 몇 가지 우려를 불러일으키지만, 팬데믹 이후 전례 없는 개편을 경험한 노동 시장의 재균형을 알리는 신호일 수도 있다. 이러한 행동은 산업별로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사와 협력하는 기업들은 최근 경제 상황을 통해 놀라운 회복력을 보여주었으며 직원들에게 혜택이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인식하고 있다. 이 지수는 각 요소를 독립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만, 세 가지 요소와 이 요소들이 어떻게 금융 포용성으로 이어지는지 전체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SECURE 2.0의 통과는 금융 포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세 가지 지원 축이 모두 함께 작동할 수 있다는 신호이다”라고 말했다.

미국은 금융 시스템 지원 부문에서 최고 순위를 유지했다. 이 축을 구성하는 8개 지표 중 상위 3, 4위에 해당하는 지표는 다음과 같다. ‘신용에 대한 접근성’, ‘차입자 및 대출자의 보호 권리’, ‘핀테크의 존재 및 품질’ 그리고 ‘자본에 대한 접근성’을 들 수 잇다.

전반적으로 미국 소비자 정서 데이터는 금융적으로 소외감을 느낀다고 답한 사람들의 수가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이는 특히 정부 부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정부가 재정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행동한다고 느끼는 사람들의 비율은 2022년 72%에서 2023년 50%로 감소했다(순위는 12위에서 27위로 떨어졌다). 반면, 고용주는 미국 소비자들이 재정적으로 소속감을 느끼게 하는 데 있어서 1위를 유지했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48Hcqoe)

글로벌 금융 포용성 지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한다.

이곳 방법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글로벌 금융 포용성 지수 소개

글로벌 금융 포용성 지수는 공공 및 설문조사 기반의 데이터 포인트를 사용하여 정부, 금융 시스템, 고용주 지원이라는 금융 포용성의 세 가지 축을 기준으로 42개 시장의 순위를 매긴다. 이 세 축은 인구 전체의 금융 포용성을 촉진하는 데 책임이 있는 주요 이해관계자를 나타낸다.

이 지수는 경제 및 비즈니스 연구 센터(Cebr)와 협력하여 수행되었다. 이 방법론은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시장 수준에서 금융 포용성에 대한 하나의 통합된 척도로 결합한다.

프린시펄 파이낸셜 그룹 소개®

프린시펄 파이낸셜 그룹(나스닥: PFG)은 사람과 기업의 부와 복지를 개선하는 데 열정을 가진 19,000명의 직원1이 근무하는 글로벌 금융 회사이다. 당사는 140년 이상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6,200만 명 이상의 고객1이 계획, 보호, 투자, 은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지역사회를 지원하고 다양하면서도 포용적인 인력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프린스펄은 블룸버그 양성 평등 지수의 회원사인 에티스피어(Ethisphere)2가 선정한 2023년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중 하나이자 ‘자금 관리 분야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3’으로 인정받은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프린스펄과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당사의 노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principal.com을 방문하여 확인한다.

[1] 2023년 6월 30일 현재

[2] 에티스피어, 2023

[3] 연금 및 투자, 2022

경제 및 비즈니스 연구 센터(Cebr) 소개

경제 및 비즈니스 연구 센터는 철저하고 통찰력 있는 연구를 바탕으로 건전한 비즈니스 조언을 제공하는 것으로 명성이 높은 독립 컨설팅 회사이다. 1992년부터 Cebr은 비즈니스 및 공익 연구의 선두에 서서 주요 영국 및 다국적 기업, 금융 기관, 정부 부서 및 기관, 무역 기관에 분석, 예측 및 전략적 조언을 제공해 왔다. Cebr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cebr.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2023 Principal Financial Services, Inc. Principal®, Principal Financial Group®, Principal 및 로고마크 디자인은 Principal Financial Group 계열사인 Principal Financial Services, Inc.의 미국 내 등록 상표이며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사용되는 Principal Financial Services, Inc.의 상표 및 서비스 마크이다.

글로벌 금융 포용성 지수는 변경될 수 있고 보장되지 않으며 투자 결정의 중요한 근거로 의존해서는 안 되는 특정 가정을 기반으로 한 독점 모델 결과물이다.

Principal National Life Insurance Co(뉴욕 제외) 및 Principal Life Insurance Company®에서 발행한 보험 상품. Principal Life에서 제공하는 플랜 관리 서비스. Principal Funds, Inc.는 Principal Securities, Inc., 회원사 SIPC 및/또는 독립 브로커/딜러를 통해 제공되는 Principal Funds Distributor, Inc. 증권에 의해 설립되어 있다. 참조 회사는 Principal Financial Group®의 회원사(아이오와 주 디모인 50392)이다.

3130234-092023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