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DC, 녹색 미래의 건설 - 화웨이, 데이터 센터 시설의 10대 트렌드 공개

2023-03-26 09:50 출처: Huawei Technologies Co., Ltd.

화웨이 데이터센터 시설 도메인 사장 페이 젠푸(Fei Zhenfu)는 상위 10대 데이터센터 시설 동향에 대한 화웨이의 인사이트를 공유했다(사진설명: 비즈니스 와이어)

선전, 중국--(뉴스와이어)--화웨이(Huawei)는 최근 ‘스마트 DC, 녹색 미래의 건설’이라는 주제로 10대 데이터 센터 시설 트렌드(Top 10 Trends of Data Center Facilities)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화웨이 데이터 센터 시설 부문 사장 페이 젱푸(Fei Zhenfu)는 데이터 센터 업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데이터 센터 시설 트렌드에 대한 화웨이의 통찰력을 정리한 백서를 발표했다.

페이 젱푸에 따르면 디지털 인텔리전스 시대에 즈음하여 글로벌 컴퓨팅 수요가 계속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 센터 건설이 급증할 것이다. 이에 따라 업계는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에너지 절약, 탄소 배출 감소 및 녹색 전환을 우선시해야 한다. 이 작업은 도전과 기회를 동시에 제공한다. 화웨이는 축적된 경험과 업계 통찰력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10가지 트렌드를 확인했다.

트렌드 1: 저탄소

데이터 센터는 친환경 저탄소 솔루션을 채택하고 PV, 풍력 및 수력과 같은 청정 에너지원을 활용하여 탄소 발자국을 최소화할 것이다. 2027년까지 녹색 전력 이용률은 50%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데이터 센터 에너지 효율성 및 회수율을 개선하기 위해 폐열 회수와 같은 첨단 에너지 보존 솔루션 및 기술이 사용될 것이다.

트렌드 2: 지속 가능성

기존의 전력 사용 효율성(PUE) 외에도 탄소 배출량, 재생 가능 에너지 활용, 물 사용 효율성(WUE), 탄소 사용 효율성(CUE), 공간 사용 효율성(SUE), 그리드 사용 효율성(GUE), 재료 회수율 및 평생 오염 물질 배출 등 데이터 센터에 대한 새로운 지속 가능성 지표가 도입될 것이다.

트렌드 3: 빠른 배포

급증하는 컴퓨팅 수요를 충족하려면 데이터 센터를 신속하게 배포해야 하며 건설 기간은 12개월에서 6개월 이하로 단축되어야 한다.

트렌드 4: 고밀도

칩 성능과 전력 소비가 개선됨에 따라 고밀도 데이터 센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는 주류가 될 것이며 컴퓨팅 협업의 다변화가 표준이 될 것이다. IT 랙당 표준 전력 밀도는 2027년까지 6~8kW에서 12~15kW로 증가할 것이다. 슈퍼컴퓨팅 및 지능형 컴퓨팅 센터의 전력 밀도는 30kW 이상에 도달할 것이다.

트렌드 5: 탄력성

미래의 데이터 센터는 업그레이드에 대한 유연성이 개선되어 한 세대의 전력 시설이 2~3세대 후로 진화한 IT 장비까지 지원하게 될 것이다. 표준 설계는 온디맨드 배포 및 탄력적인 용량 확장을 지원할 것이다.

트렌드 6: 조립식

조립식 구조의 간소화된 아키텍처는 기존 데이터 센터가 직면한 오랜 건설 기간 및 복잡한 O&M과 같은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미래에는 하나의 데이터 센터 건물이 1000개 이상의 랙을 수용하고 한 캠퍼스에 10,000개 이상의 랙이 운영될 것이다. 조립 방식의 설계는 1000랙 데이터 센터의 건설 기간을 12개월에서 6개월로 단축하여 신속한 제공 및 주문형 배포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트렌드 7: 스토리지와 백업의 통합

전력 소모가 많은 데이터 센터에는 재생 가능 에너지와 에너지 저장 장치가 필수 요소가 될 것이다. 데이터 센터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배포는 단기 백업 전력 시스템의 통합을 통해 주파수 조절 및 피크 저감에 기여하여 전력망 안정성을 향상시킬 것이다. 또한 피크 저감은 그리드 사용 효율성(GUE)을 개선하여 더 많은 IT 랙을 배치하고 수익을 높일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트렌드 8: 분산 냉각

분산 냉각 시스템은 각 데이터 홀의 냉각 소스를 사용하고 필요에 따라 이중화 구성을 채택한다. 미래의 분산 냉각 시스템은 유연한 아키텍처와 높은 안정성으로 인해 대규모 데이터 센터에서 점차 중앙 집중식 냉각 방식을 대체하는 솔루션으로 선호될 것이다.

트렌드 9: 스마트 O&M

스마트 O&M은 데이터 센터 리소스 활용도와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지능형 운영은 데이터 센터 자산 상태를 자동으로 파악하여 자산 가치를 극대해 줄 것이다. 지능형 유지보수는 실시간으로 결함을 발견하고 에너지 절약을 최적화하여 O&M 효율성을 개선하고 예측 유지보수 및 최적의 에너지 효율성을 달성할 것이다.

트렌드 10: 보안 및 신뢰성

디지털화와 인텔리전스가 발전함에 따라 데이터 센터는 하드웨어 신뢰성, 소프트웨어 보안, 시스템 복원력, 안전, 프라이버시 및 가용성을 강화할 것이다. AI 기술은 하드웨어 수준에서 부품, 장치 및 시스템에 대한 예측 유지 관리를 구현할 것이다. 소프트웨어 수준에서 계층 구조적 방어 기능이 제공될 것이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대응의 조합은 데이터 센터 안정성을 향상시킬 것이다.

앞으로 화웨이는 기술 혁신을 강화하여 산업 발전을 주도하고, 보다 경쟁력 있는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여 데이터 센터 산업을 위한 보다 친환경적이고 저탄소적인 미래를 위한 견고한 디지털 기반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https://digitalpower.huawei.com/attachments/index/06be6a70172444d1a84f88b8e0db5c29.pdf 에서 ‘데이터 센터 시설의 10대 트렌드 백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3367182/en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huawei.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