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바이오,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 469억원 시현… 전년 대비 50% 성장

전환사채 소각해 오버행 부담 해소, 성장 가속화 위한 바이오 플랫폼 사업 본격화

2023-03-22 14:59 출처: 우정바이오 (코스닥 215380)
서울--(뉴스와이어)--우정바이오(215380, 대표이사 천병년)는 22일 감사보고서 제출 공시를 통해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2021년 말 준공된 우정바이오 신약클러스터를 본격적으로 가동한 지 약 1년 만에 매출액이 전년 대비 50.2% 상승한 약 469억원을 기록해 사상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전년 대비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28.5%, 2.37% 감소해 적자 폭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적 호전의 주된 요인으로는 ‘비임상 CRO 서비스’ 사업의 본격화를 꼽았다.

우정바이오의 비임상 CRO 서비스 사업을 포함한 바이오 플랫폼 사업 분야 매출은 연평균 약 40%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AAALAC, BSL3, GLP 인증 획득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비바리움(동물실험실)과 안전성 센터 수요가 늘고 있으며, 보스턴 랩센트럴(LabCentral)을 벤치마킹한 공유실험실 ‘LABCLOUD’ 오픈 이후 연계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우정바이오는 2021년 발행된 6회차와 7회차 전환사채 160억원 중 155억원을 조기상환 후 소각한 바 있다. 회사 측은 전환사채를 소각함으로써 전환사채의 약 96%에 이르는 전환가능 주식 수가 감소해 지분 희석효과가 줄었다고 설명했다.

우정바이오는 바이오 플랫폼 사업 분야 매출 확대와 함께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신규 CRO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는 등 올해는 자사가 퀀텀 점프할 수 있는 한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전환사채 조기상환은 우정바이오의 바이오사업 본격화와 함께 현재 바이오산업 환경을 고려한 전략적 결정이며, 전환사채 소각으로 인해 오버행 부담을 해소하고 주가 가치 상승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우정바이오는 바이오 연구를 위한 기초 시설인 연구·동물실 인프라 구축 플랫폼 E&C(Engineering & Construction) 사업을 필두로 연구실·병원·GMP 시설의 감염관리 사업, 비임상 CRO 서비스 등으로 사업 분야를 확장했다. 2021년에는 동탄 우정바이오 신약클러스터를 구축해 ‘스마트 바이오 플랫폼’으로서 신약 개발의 환경 및 데이터 보고서 품질 등을 글로벌 기준에 맞게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우정바이오는 지난해 12월 오픈이노베이션 바이오 플랫폼인 ‘LABCLOUD’를 오픈하며 신규 사업모델을 선보인 바 있다. 회사 측은 현재 15개의 회원사를 유치해 활발하게 운영 중이며, 연내 2개 층의 확장을 완료해 40여 개 이상의 회원사를 유치한다는 목표다.

우정바이오 소개

우정바이오는 제약바이오 연구개발에 필요한 필수시설 구축 사업, 과산화수소증기를 이용한 감염관리 사업과 함께 실험동물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비임상 CRO 사업 등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우정바이오는 2021년 9월 ‘우정바이오 신약클러스터’를 준공해 신약 개발 원스톱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