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어스, 글로벌 부동산 시장 올해 중순 기점 안정화 전망

컬리어스, 2023 Global Investor Outlook 보고서 발간
시장 안정화, 가격 조정 및 회복 속도, 시점은 시장 및 부문마다 다를 것… 다양한 투자 기회 창출 가능

2023-01-12 10:00 출처: 컬리어스인터내셔널코리아 (나스닥 CIGI)

부동산 투자 전문 기업 컬리어스 2023 Global Investor Outlook 보고서 발표

서울--(뉴스와이어)--선도적인 부동산 전문 서비스 및 투자 관리 회사 컬리어스(NASDAQ and TSX: CIGI)는 2023 Global Investor Outlook 보고서를 공개하고, 글로벌 부동산 시장이 2023년 중순에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1년간 지정학적 긴장 고조와 경제적 충격, 불규칙한 통화 정책 등에도 불구하고 영국, 미국 등에서는 이미 가격 조정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보편적 현상은 아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2023년 가격 조정이 각 섹터와 시장별로 큰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아시아태평양 지역 투자자, 경제 성장에 낙관적 전망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전 세계에서 경제 성장에 가장 낙관적인 전망을 보이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투자자 가운데 절반 이상(53%)이 지역 경제 성장의 결과를 긍정적으로 예상한 반면, 유럽, 중동, 아프리카(EMEA)의 41%, 미주의 38%와 비교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 아시아태평양 지역 응답자 가운데 43%가 세계 경제 성장의 결과를 긍정적으로 내다봤는데 이는 유럽, 중동, 아프리카(38%), 미주(28%)보다 높은 수치다.

존 하워드(John Howald) 컬리어스 아태지역 자본 시장 및 투자 서비스 부문 Executive Director (Head of International Capital, Asia Pacific)는 “2023년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그 어떤 지역보다 우수한 성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호주, 홍콩, 한국 및 싱가포르 등 핵심 시장을 필두로 앞으로 12개월은 힘든 시기가 될 것으로 보이며, 유럽 및 북미 시장에 많이 노출된 다국적 투자자들은 아시아에 대한 투자가 현재의 인플레이션 및 금리 환경으로부터 조금 더 안전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또 부채 시장이 안정화되고 변동성이 줄어들면서 2023년에는 사모펀드로 인해 M&A가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비용 상승 및 향후 해결 과제

공급망 문제와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인해 악화된 운영 및 건설 비용이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으로 투자자들에게 미치는 어려움은 더 가중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투자자들은 내년 투자 전략을 실행하는 데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요인으로 금리(88%)와 건설 비용 상승(87%), 높은 자산 운영 비용(77%)을 지목했다. 세계적으로도 금리(88%)가 가장 큰 우려 사항으로 지목됐으며 인플레이션(74%), 공급망 붕괴(68%)가 그 뒤를 이었다.

존 하워드 Executive Director는 “부동산에 영향을 미치는 비용 상승 압력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자본 비용은 방정식의 일부일 뿐이다. 현재 전망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경제 환경 속에서도 충분히 매력적인 장기 투자 기회가 존재하는데, 예를 들어, 고품질 임차인에게 장기 임대할 수 있는 자산을 구매해 전체 지분을 매입할 수도 있고, 매력적인 융자 대안을 찾을 수도 있다. 현지 전문성을 가진 숙련된 파트너가 있으면 비용과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시장의 미묘한 차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코어 자산에 대한 선호도 강해

시장 변동성으로 투자자들은 펀더멘털과 방어적 자산에 집중했다. 2023년 아시아태평양 지역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3대 부문은 오피스(68%), 산업 및 물류(65%), 다가구 주택/임대용 개발(42%)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 세계 투자자들과 일치했다. 기존 대도시에 위치한 코어 자산(74%)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투자자들의 선호 대상으로 나타난 반면, 인구 및 경제 상황과 긴밀히 결부된 다가구 주택, 노인용 주택 등의 부문이 소규모 성장 도시에서의 활동을 견인하고 있다. 리테일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는데 아시아태평양 지역 응답자 가운데 52%가 교외 지역의 쇼핑몰에 투자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으며(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 48%는 CBD/번화가 리테일을 선택했다.

◇ 유동성 및 지속 가능성이 창출하는 투자 기회

환경, 사회, 기업 지배 구조(ESG) 기준은 여전히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투자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요 오피스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안전자산 선호 현상뿐만 아니라 임차인 요구에 대응하고 장기적 자산 운영 비용을 낮추기 위해서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투자자의 66%가 자산의 환경 평가 성과를 위한 조치(예: ESG 고려 사항을 통합하기 위한 자본 개선, 처분 또는 인수 전략)를 이미 실행했거나 현재 통합 중이라고 밝힌 데 반해 전 세계 투자자는 75%가 그렇다고 응답했고, 아시아태평양 지역 투자자의 40%가 ESG 투자 전략에 부합하지 않는 자산을 최대 50% 처분할 계획이라고 밝힌 데 반해 전 세계 투자자는 53%가 그렇다고 답했다.

존 마라스코(John Marasco) 컬리어스 자본 시장 및 투자 서비스 부문 Managing Director (Capital Markets & Investment Services)는 “투자자들은 임차인 선호도와 규제적 요구 사항, 자산 운영 비용 상승에 대응하고자 자산 가치를 재정의하고 올해 다양한 ESG 요소에 더욱 중점을 두었다. 강력한 지속 가능성 특징을 보유한 자산은 프리미엄을 받고, 그렇지 못한 자산은 크게 디스카운트 될 것이라는 예상과 증거가 모두 존재한다. 차환, 자산 개조, 신축 또는 매각 측면에서 자본 스택에 자본이 어떻게 분배될지 관망하는 상황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컬리어스코리아 Capital Markets & Investment Services 본부 조성욱 전무는 “지금까지 오피스와 물류 센터는 높은 유동성 시장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하는 가장 선호되는 투자 자산 유형으로 각광받아 왔다. 그러나 최근 가파른 금리 인상으로 투자자들은 보수적인 투자 기조로 돌아서며, 장기적 관점에서 자산가치가 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이터 센터를 투자 대안으로 초점을 옮기고 있다. 데이터 센터에 대한 투자 기회는 제한적인 반면, 투자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앞으로 충분한 전력 공급과 정부 승인이 확보된 자산의 경우 투자자들의 관심을 더 집중시킬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2023 Global Investor Outlook 보고서 개요

2023 컬리어스 Global Investor Outlook 보고서는 2022년 10월, 11월에 걸쳐 작성됐으며, 이 보고서에는 컬리어스 자본 시장 글로벌 및 지역 전문가들과 30회 이상의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또 365명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응답자를 포함해 전 세계 750명 이상의 투자자가 설문에 참여한 보고서로, 글로벌 부동산 투자자들을 위해 컬리어스의 연간 전망을 담은 세 번째 보고서다.

컬리어스인터내셔널코리아 개요

컬리어스는 업계를 선도하는 부동산 전문 서비스 및 투자 관리 회사다. 전 세계 63개국에서 1만7000여명의 전문가가 고객에게 전문적인 부동산과 투자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컬리어스는 전문적인 리더십으로 27년이 넘는 기간 상당한 주주들에게 연간 20%의 복합 투자 수익을 제공했다. 연간 45억달러의 수익과 810억달러 이상의 자산을 관리하고 있으며, 자산의 잠재력을 극대화해 고객, 투자자 및 직원들의 성공을 가속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