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린홀딩스-카오, 내장 지방과 면역의 관계 규명하는 공동 연구 착수

2022-11-11 15:40 출처: Kirin Holdings Company, Limited (도쿄증권거래소 2503)

도쿄--(뉴스와이어) 2022년 11월 11일 -- 기린홀딩스컴퍼니리미티드(Kirin Holdings Company, Limited, 이하 기린홀딩스)가 카오코퍼레이션(Kao Corporation, 이하 카오)가 이달부터 와카야마 의학대학교가 주관하고 비영리 단체 건강증진연구센터(HPRC)가 비교·검토하는 ‘와카야마 건강 증진 연구(Wakayama Health Promotion Study)’ 코호트 조사[*1]에 참여한다.

기린홀딩스와 카오는 공동 연구를 통해 면역 체계 등의 핵심 기관인 형질 세포양 수지상 세포(pDC)[*2]와 내장 지방 사이의 관계를 살필 예정이다.

[*1] 질병 인자와 질병 발병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는 관찰 연구 방식. 특정 질병 인자에 관련된 그룹과 관련이 없는 그룹을 만든 후 각 그룹에서 표적 질병의 발현을 계산해 인자와 발병 사이의 관계를 조사.
[*2]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인체에 유입될 때 핵심 기관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면역 세포. pDC는 NK세포, T세포, B세포 등의 다양한 면역 세포를 활성화해 바이러스 감염을 막는다.

연구 개요

1. 연구 주제
와카야마 현 주민들의 생활 방식 관련 질병의 진전과 관련된 유전·환경 인자 연구
2. 연구 체계
기린홀딩스 기린중앙연구소
카오 R&D바이오과학연구소, R&D건강제품연구소
와카야마 의학대학교
3. 연구 대상
와카야마 현에 거주하는 성인 남성과 여성 300명(계획)

배경

세계보건기구(WHO)는 비만에 대해 건강을 손상할 수 있는 비정상적이거나 지나친 지방 누적으로 만성 질환 위험을 높인다고 정의한다. 비만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세계 전역에서 진행되고 있다. 최근 비만이 심각한 바이러스 감염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비만과 면역 사이의 관계가 주목받고 있다.[*3]

목표

이번 연구의 목표는 기린홀딩스가 약 35년간 면역 부문에서 축적한 연구 역량과 카오의 내장 지방 관련 연구 역량을 결합해 내장 지방과 pDC 활동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번 연구는 와카야마 현 주민을 대상으로 2011년부터 수행한 ‘와카야마 건강 증진 연구’의 추가 연구로 진행된다.

이달 40~55세의 와카야마 현 주민들을 대상으로 특별 건강 검사가 진행된다. 카오는 생활 습관과 내장 지방량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기린홀딩스는 pDC를 포함한 수지상 세포의 혈액 속 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모을 예정이다. 카오와 기린홀딩스는 데이터를 서로 공유해 내장 지방과 pDC 활동 사이의 관계를 공동으로 연구·분석할 계획이다.

[*3] Int J Epidemiol. 2019;48(6):1783-1794. https://doi.org/10.1093/ije/dyz129
Obes Rev. 2020;21(11):e13128. https://doi.org/10.1111/obr.13128

와카야마 건강 증진 연구

와카야마 건강 증진 연구는 와카야마 의학대학교과 2011년부터 진행한 코호트 조사로 현재 HPRC와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다. 연구 목표는 와카야마 현 주민들의 다양한 질병의 진전과 관련된 유전·환경 인자를 규명하는 것이다.

와카야마 건강 증진 연구는 그 동안 생활 방식과 근육량을 조사해 왔으며, 근육량 손실과 동맥 경화증 발병 사이의 관계는 물론 낙상 병력과 자발적 물리적 활동량 사이의 관계를 다룬 다수의 독창적인 논문을 게재했다.

기린홀딩스와 카오는 HPRC 조사를 통해 내장 지방량과 pDC 활동 사이의 관계를 명확히 밝혀 앞으로 소비자의 건강 위험을 낮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기린홀딩스(Kirin Holdings Company, Limited) 개요

기린홀딩스는 일본과 전 세계에서 식음료 부문, 제약 부문, 건강과학 부문을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기린홀딩스는 1885년 설립된 저팬브루어리(Japan Brewery)에서 시작됐다. 저팬브루어리는 1907년 기린브루어리(Kirin Brewery)로 재탄생했다. 이후 발효와 생명 공학을 핵심 기술로 사업을 확장했으며, 1980년대에는 제약 사업에 뛰어들며 글로벌 성장 센터로 자리매김했다. 2007년 기린홀딩스는 지주 회사로 설립됐고, 현재 건강과학 부문에 집중하고 있다.

2019년 발표한 장기 경영 계획 ‘2027 기린그룹비전(Kirin Group Vision 2027, KV 2027)’에 따라 기린그룹은 ‘CSV[*]의 글로벌 리더로서 식음료부터 제약 분야 전반에 걸쳐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한다. 나아가 기린 그룹은 기업 가치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장점을 활용해 사업을 통해 사회적 및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

[*] 공유 가치 창출(Creating Shared Value): 소비자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를 위한 부가가치 결합

카오코퍼레이션(Kao Corporation) 개요

카오는 지구와 인류의 삶의 질을 높이고 보호할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어택(Attack), 비오레(Bioré), 굿웰(Goldwell), 저겐스(Jergens), 존프리에다(John Frieda), 가네보(Kanebo), 로리에(Laurier), 메리즈(Merries), 몰튼브라운(Molton Brown) 등 20여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통해 아시아, 오세아니아, 북미, 유럽인들의 일상에 자리 잡았다. 카오는 산업 전반에 기여하는 화학 사업을 합쳐 총 1조4200억엔의 연간 매출을 올렸다. 전 세계에서 3만3500명의 직원을 채용했으며, 135년간 혁신을 일군 역사를 자랑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kao.com/global/en/) 참조.

카오그룹(Kao Group)은 환경·사회·지배 구조(ESG) 전략 ‘키레이 라이프스타일 플랜(Kirei Lifestyle Plan)’을 2019년 4월에 수립했다. 카오는 ‘2025 중기 계획(K25)’을 통해 ‘미래의 삶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성을 유일한 길로 삼아 고취한다’는 비전을 선포했다. 카오그룹은 ESG 전략을 경영 관행에 통합해 나갈 예정이다. 또 사업을 발전시키고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와 사회에 공급하는 한편 ‘모든 이가 조화롭게 살아가는 키레이(Kirei) 세계를 건설한다’는 목표를 향해 매진할 계획이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111000502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