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자이드 지속가능성상, 결선 진출자 30명 발표

2023년 1월 어워드 시상식서 의료·식품·에너지·물·글로벌 고교 부문 수상자 10명 발표
152개국서 4538건 후보 접수… 이전 년도 공모 비해 신청자 13% 증가

2022-11-07 11:40 출처: Zayed Sustainability Prize

2023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의 심사위원단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UAE--(뉴스와이어) 2022년 11월 07일 -- 지속 가능성 분야의 탁월한 성과를 기리는 UAE의 선구적 글로벌 어워드 ‘자이드 지속가능성상(Zayed Sustainability Prize)’이 2023년도 수상자를 선정하기 위해 심사위원 회의를 열었다.

수상자는 내년 1월 ‘2023년 아부다비 지속가능성 주간(ADSW)’ 중 열릴 시상식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총 30명의 결선 진출자들은 의료, 식품, 에너지, 물, 글로벌 고등학교 등 5개 부문에서 10개 상을 놓고 겨루게 된다. 올해 대회에는 4538건의 기록적인 신청서가 접수돼 전년보다 접수 건수가 13% 늘었다. 모두 152개국에서 신청서가 제출됐다.

UAE 전 지도자, UAE 정부 장관, 국제 비즈니스계 인사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10월 아부다비에서 만나 어워드 선정위원회가 확인한 최종심에 오른 출품작을 검토했다.

자이드 지속가능성상 사무총장인 술탄 아흐메드 알 자베르(Sultan Ahmed Al Jaber) UAE 산업·첨단기술 장관(박사)은 최종 후보 발표와 관련해 “고 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Sheikh Zayed bin Sultan Al Nahyan)은 UAE에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인도주의적 개발에 대한 의지를 심어줬으며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은 이러한 의지를 행동으로 옮겨 그의 유산을 기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14년간 이 상은 3억7000만명 이상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실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솔루션 배포를 가속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은 포용적 기후 행동을 촉진하려는 UAE의 비전을 뒷받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이 상은 전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한 혁신을 지원하고 글로벌 발전에 이바지하는 단체와 학교의 역량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발전을 추진하는 UAE의 성과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결선 진출자 중 상당수는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기업가적 잠재력을 발휘해 지역 사회 구성원의 역량을 강화하는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제안했다. 이들 솔루션 중 다수는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의 차세대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올라푸르 라그나르 그림손(H.E. Ólafur Ragnar Grímsson) 전 아이슬란드 대통령은 “청소년들이 구상한 고무적 프로젝트를 포함해 올해 출품작에도 다양한 혁신이 제시됐다”며 “이는 혁신적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고유한 플랫폼을 제공해 세상의 지속 가능한 혁신가들을 공개적 장으로 끌어내는 이 상의 지속적 역량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료 부문 최종 후보는 외딴 지역사회에 전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의료’ 부문 최종후보

· Associação Expedicionários da Saúde(브라질)는 ‘모바일 병원 단지(Mobile Hospital Complex)’를 통해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지리적으로 고립된 원주민 커뮤니티에 전문 의료 및 외과 치료를 제공하는 비영리단체다.
· 헬름홀츠 감염연구센터(Helmholtz Center for Infection Research)(독일)는 질병 발생을 조기에 감지하고 전염병의 통제·관리를 위한 오픈 소스 디지털 플랫폼인 ‘감염병 발생 대응 관리·분석 시스템(Surveillance Outbreak Response Management and Analysis System)’을 개발한 비영리단체다.
· 오리 래버러토리(Ory Laboratory)(일본)는 장애인의 사회적 고립을 줄이고 근로 및 사회와의 연결 기회를 촉진하도록 설계된 로봇 오리하임(OriHime)을 개발한 중소기업이다.

식품 부문 결선 진출자들은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나 첨단 기술을 통해 소작농을 생산성 높은 농업 기업가로 전환하는 데 중점을 뒀다.

‘식품’ 부문 최종 후보

· 누루 인터내셔널(Nuru International)(미국)은 아프리카 농부들이 자급자족형 농업에서 농부가 소유하고 주도하는 협동 농업 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영리단체로 정부 기관의 기존 노력에 맞춰 역량 개발 활동을 조정하고 현지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 사너지(Sanergy)(케냐)는 다양한 폐기물을 활용해 유기 비료 및 곤충 단백질을 제조하는 중소기업이다. 이를 통해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농가의 당면 과제인 높은 영농투입재 비용과 열악한 공급 가용성, 토양 비옥도 저하 문제에 대처하고자 한다.
· 인섹(Ynsect)(프랑스)은 곤충 단백질과 천연 곤충 비료를 생산하는 중소기업으로 혁신적인 수직 농업 및 통합 생물 정제 설비를 갖춘 유럽 최초의 곤충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에너지 부문 결선 진출자들은 취약한 지역사회를 위해 청정 에너지 접근성을 확대하는 한편 성 포용적 청정 에너지 분야를 촉진하고 사회경제적 기회를 창출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에너지’ 부문 최종 후보

· 그린 걸즈 기구(Green Girls Organization)(카메룬)는 특허받은 알고리즘을 사용해 여성과 소녀들이 에너지 접근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한 후 해당 영역에 분산형 태양광 발전 및 바이오가스 시스템을 구축해 조명과 위생적 조리를 지원하는 비영리단체다.
· 뉴로테크(NeuroTech)(요르단)는 블록체인 기반 거래 시스템을 바탕으로 Al 기반 알고리즘을 개발해 난민 캠프에 안정적인 에너지 접근성을 제공하는 중소기업이다.
· 솔라키오스크 솔루션(Solarkiosk Solutions GmbH)(독일)은 생산적인 사용을 위한 재생 에너지로 지역 농가와 영세기업을 뒷받침하는 ‘E-허브(E-HUBB)’ 및 연결된 태양광 시장 센터인 ‘더 펄스(THE PULSE)’를 개발한 중소기업이다.

물 부문 결선 진출자는 도로 사정이 열악한 지역 사회가 안전한 식수와 위생 시설을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저렴한 솔루션에 초점을 맞췄다.

‘물’ 부문 최종 후보

· 헬리오즈-와디(HELIOZ - WADI)(호주)는 식용수 여부를 알려주는 태양광 장치를 배포하는 중소기업으로 CO2 배출과 실내 공기 오염을 줄이는 데 이바지한다.
· 레다스(LEDARS)(방글라데시)는 염분 및 홍수로 물을 사용할 수 없는 재해 발생 지역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자원 관리 모델을 통합하는 비영리단체다.
· 세이수이 인더스트리즈(Seisui Industries Inc.)(일본)는 필요에 따라 맞춤화가 가능하고 필요할 때 언제 어디에나 배치할 수 있는 이동식 폐수 처리장을 개발한 중소기업이다.

글로벌 고교 부문의 결선 진출자는 프로젝트 기반의 학생 주도 지속 가능성 솔루션을 제시했으며 결선 진출자는 6개 지역으로 나뉜다. 지역 결선 진출자는 다음과 같다.

미주: 카르멘 성모 농촌종합민족교육센터(Centro Etnoeducativo Integral Rural Nuestra Señora del Carmen)(콜롬비아), 마리아 산체스 데 톰슨 제3 기술학교(Escuela Técnica Nro.3 Maria Sanchez de Thompson)(아르헨티나), 바이오스 테라에 재단(Fundacion Bios Terrae)-ICAM우베이트(Ubate)(콜롬비아)

유럽/중앙 아시아: ES 크레아티브노 페로(ES Kreativno pero)(세르비아), 노스플리트 테크놀로지 칼리지(Northfleet Technology College)(영국), 로메인-롤란드 체육관(Romain-Rolland Gymnasium)(독일)

중동/북아프리카: 영재 학교(Gifted Students School)(이라크), JSS 사립 학교(JSS Private School)(UAE), 오부르 STEM 스쿨(Obour STEM School)(이집트)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체셔 고등학교(Cheshire High School)(나이지리아), 메리 마운트 중학교(Mary Mount Secondary School)(케냐), UWC 동아프리카 아루샤 캠퍼스(UWC East Africa-Arusha Campus)(탄자니아)

남아시아: 다카 레지덴셜 모델 칼리지(Dhaka Residential Model College)(방글라데시), 코필라 밸리 스쿨(Kopila Valley School)(네팔), 오비자트릭 스쿨(Obhizatrik School)(방글라데시)

동아시아/태평양: 보홀 위즈덤 스쿨(Bohol Wisdom School)(필리핀), 카밀 무슬림 칼리지(Kamil Muslim College)(피지), 상암 사두 쿠푸스와미 메모리얼 칼리지(Sangam Sadhu Kuppuswamy Memorial College)(피지)

의료, 식품, 에너지, 물 부문 우승자는 각각 60만달러의 상금을 받는다. 글로벌 고교 부문은 세계 6개 지역을 대표하는 6명을 수상자로 선정하며 각 수상자는 최대 10만달러를 받는다. 2008년 출범 이후 수여한 300만달러 규모의 상금은 세계 150개국 3억7000만여 명의 삶을 직·간접적으로 변화시켰다. 오늘날에도 이 상은 전 세계 다양한 커뮤니티에 장기적인 영향을 꾸준히 미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자이드 지속가능성상(Zayed Sustainability Prize) 개요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은 UAE가 지속 가능성 분야에 수여하는 선구적인 글로벌 상으로 UAE 건국의 아버지인 셰이크 빈 술탄 알 나흐얀의 유산에 경의를 표하는 의미로 제정됐다. 2008년 제정된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은 의료, 식품, 에너지, 물, 글로벌 고교 범주에서 영향력 있고 혁신적이며 영감을 자아내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중소기업, 비영리 단체, 고등학교를 기리고 상을 수여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고 인도주의적 활동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상은 96명의 수상자를 통해 전 세계 3억7000만명의 삶에 긍정적 변화를 일으켰다.

*자료: AETOSWire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110400533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