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어앱의 고혈압 보조 치료 앱 ‘큐어앱 HT’, 일본서 9월 1일부터 의료보험 적용… 의료 기관에 판매

생활 습관 교정 지원하는 고혈압 디지털 치료제

2022-11-03 13:50 출처: CureApp, Inc.

고혈압 치료를 목적으로 생활 습관 개선에 도움을 준다

도쿄--(뉴스와이어) 2022년 11월 03일 -- 큐어앱(CureApp, Inc.)(본사: 도쿄 주오구, 최고경영자: 사타케 고타[Kohta Satake]이 고혈압 디지털 치료제(DTx[*1]) 큐어앱 HT 고혈압 보조 치료 앱(CureApp HT Hypertension Adjunctive Treatment App, 이하 큐어앱 HT)의 일본 내 의료보험 적용이 2022년 9월 1일부터 가능해졌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큐어앱 HT는 의료 기관에서 고혈압 환자에게 건강 보험 치료제로 처방 및 제공된다.

큐어앱 HT는 여러 임상 시험을 통해 안정성 및 효능을 확인했다. 2021년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피어리뷰(peer review) 저널 EHJ에 일본 임상 3상 다기관 무작위 대조 임상 결과가 게재됐다. 큐어앱 HT는 2022년 4월 세계 최초로 정부 승인을 받은 고혈압용 DTx 앱으로 9월 1일부로 보험 적용을 받고 있다. 고혈압 부문에서 보험 보장을 받는 DTx 치료 솔루션은 큐어앱 HT가 세계 최초다. 큐어앱은 앞으로 일본이 주도하는 의료 혁신의 상업화를 위해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고혈압은 일본 뿐 아니라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으로, 고혈압 환자의 생활 습관을 교정하려는 노력은 전 세계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큐어앱은 미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 큐어앱 HT를 출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생활 습관 변화의 중요성과 현재의 과제 및 큐어앱 HT의 잠재력

2019 고혈압 관리 가이드라인(Guidelines for the Management of Hypertension)은 생활 습관의 변화는 혈압을 낮출 뿐 아니라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고 권고한다. 또한 혈압을 낮추고 고혈압제 복용량을 줄일 수 있는 만큼 모든 환자가 생활 습관 지도를 받아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 같은 권고에도 불구하고 생활 습관 교정은 지속성을 유지하기 어렵고, 의사의 지도에도 시간상 한계가 있어 행동 치료 방법은 광범위하게 도입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생활 습관 변화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의 유도적 개입[*2]이 필요하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큐어앱 HT는 의사와 환자를 연결해 환자가 이전에는 바꾸기 힘들었던 생활 습관을 교정하고, 이를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1] 디지털 치료제(Digital Therapeutics)의 약칭. 의료 기기용으로 의약품 승인을 받은 제품
[*2] 카미오카 H(Kamioka H), 나카무라 Y(Nakamura Y), 야자키 T(Yazaki T), 우에바바 K(Uebaba K), 무토 Y(Mutoh Y), 오카다 S(Okada S), 다카하시 M(Takahashi M). 온탕 목욕과 생활 방식 교육을 결합한 중년·노령 여성을 위한 포괄적 건강 교육: 3~6개월 개입한 무작위 대조 임상 후 1년 추적 결과(Comprehensive health education combining hot spa bathing and lifestyle education in middle-aged and elderly women: one-year follow-up on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three- and six-month interventions). J Epidemiol. 2006 Jan;16(1):35-44. doi: 10.2188/jea.16.35. PMID: 16369107; PMCID: PMC7560544.

제품 임상 시험 링크: https://doi.org/10.1093/eurheartj/ehab559

큐어앱(CureApp, Inc.) 개요

큐어앱의 첨단 소프트웨어 기술과 의학적 증거를 활용한 연구·개발을 통해 제조·유통을 전제로 질병을 치료할 의료 기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의학기술(MedTech) 벤처 기업이다. 질병 치료용 앱 ‘치료 앱(therapeutic apps)’을 개발해 일본 최초로 새로운 의료 서비스 업체로 발돋움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큐어앱의 니코틴 중독 치료 앱은 2020년 8월 일본 질병 치료 앱 가운데 최초로 의료 기기 규제 승인을 받았고, 같은 해 12월 보험 적용 대상에 올랐다.

큐어앱의 사업 분야는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sS0Qmv)

큐어앱은 의료 기관용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하며 축적한 지식을 활용한 ‘아큐어(ascure) 금연 프로그램’과 ‘특정 의료 지침 아큐어 금연 프로그램’을 통해 민간 기업에 모바일 건강 관리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지금까지 의료보험 회사를 비롯해 230개 이상의 기업의 큐어앱의 금연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큐어앱은 일본에서 구축한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한 ‘일본 기반의 디지털 의료 솔루션’을 전 세계에 계속 선보일 예정이다.

큐어앱 정보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sS0Qmv)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103100533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