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릭스, 원숭이 NASH 모델에서 지방간 감소 효력 확인

OLX702A 투여 군에서 최대 MRI-PDFF 43% 감소치 확인
하버드 의대 애런 하킴 과학기술자문위원 “인간에게 적용된다면 최고 수준의 간 지방함량 감소치 확인된 것”
복수의 글로벌 빅파마와 OLX702A 기술 이전 협의 중

2022-10-31 10:23 출처: 올릭스 (코스닥 226950)

올릭스가 원숭이 NASH 모델에서 지방 함량을 감소시키는 효력을확인했다

수원--(뉴스와이어)--RNA 간섭 치료제 전문 기업 올릭스(226950)가 개발 중인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Non-Alcoholic SteatoHepatitis) 치료제 ‘OLX702A’의 영장류 실험에서 간내 지방함량을 정상 수준으로 감소시키는 연구 결과를 확보했다고 31일 밝혔다.

올릭스는 GalNAc-asiRNA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 중인 NASH 치료제 프로그램 OLX702A에 대한 영장류 효력 시험을 진행했다. 연구 결과, OLX702A를 투여한 원숭이 NASH 모델에서 MRI-PDFF (자기 공명 영상 양자 밀도 지방 비율)로 측정한 간의 지방 함량이 평균 40%, 최고 용량 투여군에서는 최대 43%까지 감소되는 데이터를 확보했다. 지방간이 정상 범위로 돌아온 것이다. 대조군에서는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올릭스 과학기술자문위원단 소속의 하버드 의대 애런 하킴(Aaron Hakim, MD) 박사는 “OLX702A의 타겟은 인간 유전체 연구를 통해 지방간, 간의 염증 및 섬유화와 연관된 것으로 밝혀진 유전자다. 따라서 이번 원숭이 NASH 모델 효력 시험 결과를 통해 올릭스의 타깃 선정 전략이 다시 한번 검증됐다.

이번 효력 시험 결과가 인간에게 적용된다면, 이는 간질환 분야 최고 수준의 MRI-PDFF 감소치 중 하나가 될 것이며, 타사가 개발 중인 치료제의 ‘잦은 투여’란 불편함이 개선된 ‘분기별 피하 투여’만으로도 NASH를 치료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올릭스 이동기 대표는 “OLX702A가 소동물뿐만 아니라 사람과 가장 유사한 원숭이 모델에서도 우수한 효력을 나타냈다는 점을 종합해 볼 때 향후 성공적인 신약 개발이라는 목표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다고 보고 있다”며 “이번에 우수한 영장류 실험 데이터를 확보함으로써 현재 복수의 글로벌 빅파마들과 논의 중인 기술 이전의 성공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